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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손경제][커피타임] AI가 진짜 혁명이라면, 자산값은 오히려 덜 오를 겁니다- 이진우, 안승찬, 김현우

soures 2025. 3. 7. 20: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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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손경제] AI의 시대에 생산성이 어떻게 변화할지를 탐구하는 이 영상은 자산 가격과 경제의 본질을 논의합니다. 인공지능이 도입됨으로써 생산성이 기하급수적으로 향상될지, 아니면 더딜지가 쉽지 않은 질문으로 남아있습니다. 경제적 격차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과연 AI는 모든 이에게 고르게 혜택을 줄 수 있는지, 혹은 생산성 향상으로 새로운 희망을 제공할 것인지를 고민하게 만듭니다. 결국 AI 혁명은 단순히 생산성의 증가로 끝나지 않고, 나아가 인류의 삶을 어떻게 재편할지를 제시하는 중요한 담론을 제공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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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🤖 AI와 생산성 혁명 [00:00:00] (20분)

  • 산업혁명은 농업 사회에서 기하급수적인 생산성 증가를 가져와 인류의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었다는 주장이다.
  • 현재 AI는 아직 초입 단계이며, AI가 산업혁명만큼 생산성을 기하급수적으로 높일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다.
  • AI 기술의 발전이 생산성을 높일 경우, 이는 높은 효율을 가져오고, 자산 가격의 폭등을 억제할 가능성이 있다.
  • 인공지능은 특히 지적 노동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, 다양한 분야에서 그 잠재력이 주목된다.
  • 생산성 향상이 경제 전반에 확산되면 모든 근로자들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지만, 그렇지 못하면 결국 유동성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.

1.1. AI의 생산성 향상에 대한 고민 [00:00:00] (5분)

  • AI가 산업혁명만큼 불어넣을 생산성의 변화가 있을지에 대한 질문이 제기된다. AI 도입 시 생산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 있지만, 아직 예측은 불확실하다.
  • 기존 산업혁명은 생산성이 증가했지만, AI를 통한 변화는 그보다 더 폭발적일지 또는 단순히 다소 향상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.
  • 생산성 향상의 예로는 AI를 활용한 영어 이메일 작성이 있다. 이를 통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.
  • 과거의 혁신처럼 기차나 증기선의 변화는 인류의 큰 전환점을 가져왔기 때문에, AI가 비슷한 수준의 변화를 이끌어낼 것인지 궁금증을 유발한다.
  • AI의 도입이 늦어질 경우 서양에서의 문물 발전처럼, 우리에게도 어마어마한 고통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존재한다. 따라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.

1.2. 생산성과 혁신의 관계 [00:05:43] (1분)

  • 생산성은 타인의 지갑을 열 수 있는 능력으로, 이를 돈으로 환산한 것이며 이는 결국 돈을 잘 벌 수 있다는 의미이다.
  • 벤츠의 노동자들이 현대차 노동자보다 생산성이 높은 이유는 제품의 가치가 더 비싸게 팔리기 때문이다.
  •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킨 예시로 세탁기에어컨을 들 수 있으며, 이들은 사람들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.
  • 자동차 역시 초기에는 생산성을 높이지 못했지만, 대중화 이후에는 큰 영향을 미쳤다.
  • 인터넷인공지능도 대중화되면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되며, 특히 지적 노동의 생산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.

1.3. AI와 생산성의 관계 [00:07:41] (1분)

  • AI와 로봇의 협력으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성 상승이 기대된다.
  • 에어컨은 작업 시간을 단축시켜 생산성을 높이는 전형적인 사례로 언급된다.
  • 지식 노동자들에서 생산성이 향상될 가능성이 있지만, 결국에는 몸을 쓰는 노동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.
  • 스마트팜과 같은 기술로 자동화가 이루어져 인간의 개입이 최소화되면 생산성은 대폭 향상될 것이다.
  • 생산성이 모든 근로자에게 퍼지지 않으면, 재정적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.

1.4. 생산성과 자산 가격의 아이러니 [00:09:05] (5분)

  • 김현우가 생산성을 높이면 다른 경제 주체들이 그 혜택을 받아仲 생겨나는 부가가치가 김현우에게도 전달된다.
  • 생산성이 낮아지면 부채를 통해 경기 활성화를 꾀하게 되며, 결국 유동성과 통화량이 증가하게 된다.
  • 자산 가격은 통화량의 증가와 관련이 있지만, 생산성이 향상되면 유동성이 줄어들고 자산 가격이 덜 오르게 될 것이다.
  • 인공지능이 인간의 생산성을 20배 향상시킬 수 있으며, 이는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야 하는 필요성을 대두시킨다.
  • 생산성이 향상되면 기존의 일자리의 형태가 변화할 수 있으며, 새로운 경제 활동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다.

1.5. 기본 소득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[00:14:56] (2분)

  • 기본 소득을 제공하는 것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논의가 존재한다. 하지만 사람에 따라 그 효과는 다를 수 있다.
  • 기본 소득을 받는 사람들이 실행력 없이 시간을 소모할 가능성도 제기되며, 일자리 경쟁이 심화될 경우 기존 일자리들 사이에서 경쟁만 치열해질 수 있다.
  • 따라서 기본 소득을 통해 사람들에게 여유와 시간을 주는 것이 새로운 서비스 발굴이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.
  • 생산성이 높아지면 일하는 시간이 줄어들고, 이는 사람들이 다른 일이나 취미에 더 많은 시간을 쏟게 만들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된다.
  • 이러한 변화는 결국 기타 구매 등의 소비를 유도하며, 다양한 새로운 시장이 생겨날 가능성이 있다.

1.6. AI의 생산성 증가와 에너지 사용 연관성 [00:17:37] (3분)

  • 다른 사람의 지갑을 여는 능력은 향상될 수밖에 없으며, 그렇지 않으면 생존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.
  • 사람들이 요구하는 상품에 맞추어 변화해야 하며, 개인적인 선호가 아닌 시장의 방향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.
  • 과거의 기술 혁신, 예를 들어 초고속 인터넷의 도입은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지만, 인프라 제공 기업들은 시간이 지나며 주가가 떨어지기도 했다.
  • 새로운 기술이 사람의 효용과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, 결국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고 지속 가능한 개발의 어려움을 동반할 수 있다.
  • 인류는 태양에 의존하며,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는 대부분 태양에서 유래하는 것과 같은 생물의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.

2. 🎮 게임과 즐거움, 도파민의 관계 [00:20:52] (14분)

  • 도파민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로, 이를 추구하기 위해 담배나 마약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거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.
  • 결국, 사람들은 기분 좋기 위해 살아가며, 다양한 활동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것은 인생의 본질이라는 주장이 있다.
  • 게임은 가성비 높은 즐거움의 수단으로, 이는 다른 활동보다 짧은 시간으로도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.
  •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존재하며, 각 사람마다 재미를 느끼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에 따라 적합한 게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.
  • 의미 있는 인생은 남을 기분 좋게 하는 것에서도 얻을 수 있으며, 이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인식이 있다.

2.1. ️ 이산화탄소 활용과 에너지의 관계 [00:20:52] (39초)

  • 이산화탄소는 대기 중에서 산소의 양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.
  • 이산화탄소를 땅속에서 꺼내 사용한 후 다시 땅속으로 넣는 과정이 필요하다.
  • 에너지를 통한 기분 전환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.
  • 이러한 과정은 단순하지만 지속적인 반복이 요구된다.
  • 인생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끊임없이 떠나는 과정이라고 추정된다.

2.2. 도파민과 행복의 관계 [00:21:32] (51초)

  • 도파민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다.
  • 사람들은 도파민을 얻기 위해 다양한 위험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. 예를 들어, 담배를 피우거나 마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.
  • 운동을 통해서도 도파민을 경험하려는 노력을 하며, 심지어 30분간 달리기를 하기도 한다.
  • 도파민의 반응은 약으로 유도할 수 있으며, 이는 처방된 마약과 유사한 원리로 작용할 수 있다.
  • 적절한 도파민 조절을 통해 모든 사람들이 행복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된다.

2.3. 게임과 인생의 기쁨 [00:22:23] (3분)

  • 인생은 기분 좋게 사는 것이며, 각자 기분을 좋게 해 주는 방법이 다르다는 주장이 있다.
  • 게임은 가성비가 높은 기분을 좋게 해주는 수단으로 언급되며,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고 설명된다.
  • 바둑과 장기와 같은 게임은 이기려는 욕구에서 재미를 느끼고, 지는 것도 그 자체로 재미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한다.
  •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존재하며, 개인의 취향에 맞는 게임이 분명히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.
  • 이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진정한 재미를 발견할 필요성이 있다, 특히 취미 생활의 부재로 인해 더욱 그러하다.

2.4. ‍️ 즐거움을 찾는 효율적 방법 [00:26:06] (2분)

  • 달리기는 등산보다 훨씬 가성비가 높아서 30분만 투자해도 도파민이 나오는 경험을 느낄 수 있다.
  • 담배와 같은 단기적인 즐거움은 건강에 해로우므로, 더 나은 대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.
  • 드라마를 한 편씩 보며 시간과 비용을 적게 소모하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언급한다.
  • "나의 완벽한 비서"와 같은 흥미로운 시리즈를 통해 부담 없이 재미를 느끼는 경험이 가능하다고 말한다.
  • 즐거움을 찾지 못하면 강원랜드와 같은 다른 재미있는 장소를 찾는 방법도 제안된다.

2.5. 보드 게임과 도파민의 관계 [00:28:27] (6분)

  • 보드 게임의 정의는 다양하며, 바둑과 장기도 포함된다. 하지만 보통 이야기하는 보드 게임은 비교적 단순한 것들로, 짧은 시간 안에 플레이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.
  • 도파민을 자극하는 게임들이 있으며, 이들 대부분은 잔머리를 써야 하는 특성을 가진다. 즉, 복잡한 전략보다는 빠른 판단과 속임수가 중요한 게임이다.
  •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일을 통해 자신의 행복도 추구할 수 있으며, 이는 창작자가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연결된다.
  •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이 만족되어야 하는데, 그것은 시장 존재, 자신의 능력, 남보다 잘할 수 있는 능력이다.
  • 수학은 어른들이 필요로 할 수 있는 분야지만, 시장의 존재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. 특히, 어렵지 않은 수학 콘텐츠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.

 

3. 📚 세대와 재능의 관계 [00:35:01] (15분)

  • 개개인은 자신의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, 그 재능이 시대와 맞아야 경제적 가치를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.
  • 예전에는 높은 급여를 받으며 강사로 일하기 힘들었지만, 온라인 교육의 발전으로 강사의 시장이 변화하였고, 현재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.
  • 수학 강사의 경우, 시대에 따라 그 가치와 수입이 크게 달라지며, 이를 실제 사례로 벤틀리를 여러 대 소유한 후배의 이야기를 들려준다.
  • 과거에는 재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재능이 잘 발휘되지 못했던 경우가 많았으며, 이는 특정 시대에 사회적 가치가 없었던 것과 연결된다.
  • 이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고 주장하며, 성공은 단순히 운뿐 아니라 재능과 시대적 환경이 결합된 결과임을 강조한다.

3.1. 버추얼 유튜버와 시장 검증의 관계 [00:35:01] (41초)

  • 버추얼 유튜브를 통해 본인의 삶을 기록하고 재미를 느끼는 것이 구독자 수 증가와 시장 존재의 증거가 된다.
  • 구독자가 적다면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, 이는 검증의 한 방법이 된다.
  • 성공적인 경우, 버추얼 유튜버가 정체를 드러내고 커밍아웃할 수 있다.
  • 실패한 경우, 그 경험은 결과적으로 잊히게 되는 것이다.
  • 이러한 과정은 비겁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, 시장에서의 경쟁을 반영한다.

3.2. 학원 강사의 재능과 시대의 변화 [00:35:43] (3분)

  • 이진우는 학원 강사로서의 공감 능력이 뛰어나며, 학생들이 어떤 문제를 모르는지를 본능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.
  • 강사는 학생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념을 정확히 짚어내고,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방식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.
  • 과거의 학원 강사는 단순히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일이었지만, 현재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그 시장이 크게 변화하였다.
  • 이진우는 후배 강사가 벤틀리를 여러 대 소유하고 있는 것을 보고, 수학 강사의 수익 구조가 과거와 완전히 다름을 체감했다고 한다.
  • 재능이 존재하더라도, 이를 통해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시대의 흐름과 맞아야 한다고 주장한다.

3.3. 시대에 따른 직업의 변화와 재능 발휘 [00:39:31] (1분)

  • 과거 노래 잘하는 사람은 주로 장돌뱅이와 같은 직업군이었으며, 노래가 필요할 때만 불려졌다.
  • 춤추는 사람은 광대와 같은 직업에 속했으며, 그때는 부가가치가 낮았던 것으로 보인다.
  • 시대에 따라 직업의 부가가치가 크게 변하며, 타고난 운명과 재능이 시대와 맞아떨어질 때 진정한 재능이 발휘된다.
  •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인기 있는 예능 진행자도 현재의 트렌드에 적응하지 못하면 잘 팔리지 않을 수 있다.
  • 예전에는 진행자 한명이 많은 것을 처리했지만, 현재는 더 많은 배려와 분위기 조정이 필요해졌음을 강조하고 있다.

3.4. 성공과 운의 관계 [00:40:40] (51초)

  • 성공은 99% 운이라고 주장되며, 이는 개인의 재능과 시대의 상황이 맞아떨어질 때 이루어지는 결과이다.
  • 성공을 제3자가 운으로 평가할 경우, 당사자의 인식과는 반대의 시각이 형성될 수 있다.
  • 시기와 질투 등 외부 요인보다 개인의 경험이 더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된다.
  • 제3자가 개인의 성공을 과도하게 운으로 돌리면, 이는 의도와 다른 평가가 생길 수 있다.
  • 유재석을 사례로 들며, 그의 성공은 노력이라는 인식이 있으며, 그에 따른 특별한 조건이 존재한다고 말한다.

3.5. 어른을 위한 수학 교육의 필요성과 흥미 [00:41:32] (8분)

  • 어른들이 대학에 다시 가고 싶어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, 이는 자격증 취득을 위해 수학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의 필요에서 나온다.
  • 과거에 수학을 좋아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나이가 들면서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며, 이러한 기회를 통해 대학 진학이 가능할 수도 있다.
  • 수학 문제는 때때로 어려움을 주지만, 이를 푸는 방법이나 시각을 바꾸는 방법이 존재한다.
  • 학생들의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수업이 필요하며, 이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교육의 효과를 느낄 수 있다.
  • 학생들이 수학에서 격려와 지지를 통해 성장할 수 있으며, 이러한 멘토링은 교육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.

 

4. 💰 경제적 기회와 시대의 상관관계 [00:50:07] (19분)

  • 농경 시대에서는 신체적 힘이 생존을 좌우하며, 오늘날의 경제적 기회는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.
  • 각자의 개인적 재능과 그 재능을 발휘할 기회는 시대와 지역, 그리고 시장 상황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.
  • 성공한 사람들은 주변의 변화를 관찰하고 그 기회를 잡는 능력이 있으며, 이러한 기회는 현대 사회에서 기술 발전과 함께 나타난다.
  • 온누리 상품권을 활용하여 금을 구매하는 방법은 기발한 아이디어로, 이와 같은 점에서 실제 소비의 흐름을 잘 이해해야 한다.
  • 금은방의 운영 방식, 즉 일찍 문을 닫는 이유는 리스크 관리와 범죄 예방에 있다는 경제적 관점에서의 분석이 필요하다.

4.1. 시대와 재능의 상관관계 [00:50:07] (2분)

  • 농경 시대에서는 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, 힘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.
  • 재능은 개인의 배경에 따라 결정되며, 이를 통해 권투 세계 챔피언과 평범한 깡패의 삶은 다르지만 비슷한 점도 존재한다고 주장한다.
  • 개인의 진로는 관심과 재능, 그리고 시장 상황의 조합이 중요하며, 본인이 싫어하는 분야에서 성공하기 어려울 수 있다.
  • 외모와 같은 재능이 시대에 따라 필연적으로 다르게 평가되며, 그 시대에 맞는 직업이나 기회가 주어질 수 있다.
  • 결국, 개인의 재능은 시대, 지역, 나라에 따라 언제 폭발할지 모르므로, 신중하게 자신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.

4.2. 기발한 아이템과 경제 관찰의 중요성 [00:52:21] (2분)

  • 주변에서 돈을 번 사람들의 사례를 보면, 기발한 아이디어는 주변 상황을 잘 관찰하는 것에서 나온다.
  • 카카오톡 같은 단순한 아이템이 성공하고 재벌이 된 경우가 있다.
  • '손에 잡히는 경제'를 통해 어떻게 살고 있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.
  • 온누리 상품권을 활용한 금 구매가 기발한 아이템으로 언급되며, 유용한 정보의 공유가 필요하다.
  • 금은방에서의 가격 변동성과 효율적인 구매 방법의 필요성이 강조된다.

4.3. 금은방의 운영과 리스크 관리 [00:55:04] (1분)

  • 금은방이 빨리 닫는 이유는 범죄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이다.
  • 많은 금은방이 전화로 약속하여 빠르게 문을 닫기로 결정한 것은 더 큰 위험을 피하려는 전략이다.
  • 금은방의 최대 리스크는 도둑과 강도이며, 이는 운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.
  • 저녁이 되어 날이 어두워지면, 금은방 운영자들은 문을 닫는 것이 위험을 줄이는 방법으로 관성을 따른다.
  • 각 나라의 범죄율에 따라 금은방의 운영 방식이 달라질 수 있으며, 이는 글로벌 트렌드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.

4.4. 자산 가치와 금괴 이야기 [00:56:32] (1분)

  • 자녀가 친구들 중 금수저들이 있다고 하며, 자신의 가정에 대한 자산에 대한 질문을 던졌던 에피소드가 있다.
  • 자녀는 친구들의 집에서 자산이 명의로 되어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표현하며, 자신의 자산에 대한 궁금증을 나타냈다.
  • 금수저 친구의 집에서 발견한 금괴는 상속세를 피하기 위해 을 사들여 저장해 놓은 것으로 추정된다.
  • 친구의 집에서 금괴가 가득한 상황을 설명하면서, 금값이 하락하더라도 상속세를 고려할 때 유리하게 생각했을 것으로 추정된다.
  • 금값이 20년 동안 열 배로 상승한 사실에 대해 놀라움을 표하며, 그로 인해 자산 가치가 변동하는 것에 대한 복잡한 감정을 나타냈다.

4.5. 발렌타인 데이에 대한 생각과 감사 표현 [00:58:24] (10분)

  • 발렌타인 데이와 화이트데이는 서로 선물을 주고받는 날로, 상업화된 문화로 인해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.
  • 감사 표현에 대한 생각은 각자의 방식으로 다르며, 사람들은 서로의 일에 대해 감사할 필요성을 덜 느낀다고 보고된다.
  • 일상에서 소소한 감사의 표현은 가능하며, 이를 통해 인간관계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다.
  • 특별한 날은 고마움을 표현할 기회가 되지만, 그 표현이 필수가 아닐 수도 있다는 의견이 존재한다.
  • 다만, 감사의 표현이 종종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으며, 단순한 고마움의 말로는 부족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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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😊 고마움의 진정성과 표현의 방식 [01:09:10] (14분)

  • 고마움이라는 감정은 의례적인 표현으로 종종 왜곡되는 경향이 있으며, "고맙다"는 말이 진정한 감정보다 사회적 관습에 가깝다고 주장된다.
  • 다양한 상황에서 반사적이고 의례적인 인사나 감사 표현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상대방에 대한 진정한 관심 없이 이루어질 수 있다.
  • 진정한 감사의 표현은 상대의 행동에 대한 진지한 이해와 함께해야 하며, 정말로 고마운 순간을 인식하고 기념하는 것이 중요하다.
  • 서로의 감정을 존중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인생을 풍부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로, 작은 인사말이나 칭찬이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한다는 점이 강조된다.
  • 칭찬이나 고마움을 통해 서로의 기분을 좋게 만들면, 이는 감정의 낭비가 아니라 행복한 순간을 창조하는 행위로 평가될 수 있다.

5.1. 고마움의 표현과 그 진실성 [01:09:10] (2분)

  •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은 종종 감정의 과잉으로 나타나며, 실제로는 고마운 감정과는 다를 수 있다. 이러한 경우, "고맙다"라는 말은 의례적으로 사용되는 것에 불과하다.
  • 때로는 "안녕하세요"와 같은 인사말이나 "죄송합니다" 같은 표현도 사실 감정의 반영이 아닌 사회적 관습에 따른 반사적인 반응이다.
  • 진정한 고마움을 느끼는 경우, 먼저 고마움의 표현을 하고, 그 이면에 있는 감정도 반영하여 생동감 있는 소통이 이루어진다. 이로 인해 대화가 보다 완전하게 마무리될 수 있다.
  • 고마움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진솔한 감정 대신 조건 반사적으로 "고맙다"라는 말을 덧붙이는 경향이 있다. 이로 인해 고마움의 의미가 왜곡될 수 있다.
  • 진정한 감정은 표현되지 않고, 고마움이 의례적인 수사로 변질되면서 소통의 질이 저하될 수 있다. 그러므로, 고마움의 표현은 그 자체로 의미와 진정성을 갖추어야 한다.

5.2. 감정 표현과 감사의 전달 [01:12:05] (2분)

  •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워 보이지만, 결국 자연스러운 감정의 표현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.
  • 박세원 작가는 미묘한 상황에서의 감정 표현을 잘 짚어내며, 듣는 이의 마음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한다.
  • 감사의 표현을 하는 방식에 따라 상대방의 기분과 관계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, 어떠한 행동도 고마움을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.
  • 상대방의 행동이나 상태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며, 이를 통해 자신도 상대방과의 관계를 깊게 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.
  • 감정 표현의 서툴름이 가끔 상처를 주기도 하며, 이는 상황에 대한 부족한 이해에서 오는 것으로 보인다.

5.3. 친구와의 상호작용과 오해에 대한 생각 [01:14:32] (3분)

  • 화자는 상대적으로 잘 이해하는 편이라고 언급하며,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입장을 설명한다.
  • 진우 형에게 카메라가 쏠리는 비난의 책임을 언급하며, 안승찬 선배는 항상 칭찬을 받는다고 말한다.
  • 화자는 아프던 시기에 받은 격려가 실제 의도와 다르게 해석되었을 가능성을 언급하며, "쉬니까 방송하지 마"라는 뉘앙스를 전한다.
  • 아들이 쓴 한자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통해 가볍게 생각하며, 그의 능력을 놀라워하는 동시에 친구의 반응에 불만을 느낀다.
  • 화자는 친구의 의도를 고찰하며, 그 대화에서 느낀 불쾌감과 함께 기대 이상의 능력에 대한 경이로움을 표현한다.

5.4. 고마움의 중요성 [01:18:12] (3분)

  • 고마움이라는 감정이 사람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이끌어가는 중요한 요소이다. 상대방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면 상호 이해가 증진된다.
  •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느끼고 표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. 고맙다고 말하면 자연스럽게 고마움이 느껴질 수 있다.
  • 누군가를 미워하는 감정은 자기에게 가장 큰 고통이기 때문에, 타인의 좋은 점을 찾아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. 이렇게 하다 보면 긍정적인 마음이 생긴다.
  • 감사의 표현은 상대방에게 힘이 되고, 그로 인해 더욱 소중하게 느껴질 수 있다. 실제로 상대방이 고마워하는 감정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.
  • 사소한 일에도 감사함을 느끼고 기쁘게 여기는 태도가 필요하다. 주위에서 일어나는 작은 일들에 대한 고마움이 더 큰 감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.

5.5. 빈말의 가치와 긍정적 영향 [01:21:38] (2분)

  • 과거에는 빈말을 감정의 낭비로 생각했지만, 이는 상대방에게 기분 좋게 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는 점이다.
  • 칭찬과 긍정적 인사가 타인을 기분 좋게 만들 수 있으며, 이는 돈과 같은 가치를 지닌다.
  • 미국에서는 모르는 사람에게도 지나가며 빈말로 칭찬을 하는 문화가 있다.
  • 무표정한 사람이 칭찬을 받을 때 갑자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"너의 칭찬이 나의 하루를 만들었다"는 표현을 사용한다.
  • 이러한 긍정적인 소통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며, 칭찬이 일상의 작은 변화로 이어질 수 있음을 나타낸다.

 

원본영상

https://youtu.be/ah7zW19wGE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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